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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전문지식

DSM-5의 적대적 반항장애의 주요 증상, 진단기준, 원인, 치료방법, 다른장애와의 비교, 진단사례(예시)알아보기

by 티맘:-) 2023. 6. 14.

적대적 반항장애는 주로 어린이 및 청소년에서 나타나며, 지속적인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패턴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래에서는 주요 증상, 진단 기준, 원인, 치료 방법, 다른 장애들과의 차이점 비교, 진단 사례(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1. 주요 증상

이 장애는 적대적 행동을 강하게 나타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상적인 상황에서 꾸준하고 반복적으로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이는 언어적인 폭력, 물리적인 충돌, 사회적인 거부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반항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권위에 대항하고 규칙, 요구 사항 또는 지시에 저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주 논쟁하거나 거부하며, 어려움 없이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화를 잘 내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사소한 것에도 자주 화를 내고, 쉽게 짜증을 내며, 화를 내기 위해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짜증 나게 합니다. 더불어 기타 행동적인 문제들을 가지는데 소셜 스킬의 부족, 책임감의 부족, 통제할 수 없는 분노 등 추가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반복적인 적대적 및 반항적 행동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사회적 관계, 학업, 직업 등의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진단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며, 다른 정신질환, 신체적 문제 또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

 

2. 진단 기준

A. 적어도 6개월 동안 반복되는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주로 다음과 같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납니다(사람들은 가정 내의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는 경우를 제외하고 있습니다). 권위에 대항하여 규칙, 요구 사항 또는 지시를 거부합니다. 규칙을 따르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고의적으로 짜증 나게 하거나 분노를 일으킵니다.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돌리려고 합니다. B. 적대적 반항적 행동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문제를 일으키며, 학업 또는 직업적 기능을 방해합니다. C. 적대적 반항적 행동은 다른 정신질환, 신체적 문제 또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D. 만 18세 미만의 개인에 대한 진단이지만, 증상은 5세 이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원인

1)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은 적대적 반항적 행동의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 내에서 적대적인 행동이나 정서 조절 문제를 가진 특정한 개인이 있다면 그 유전적인 영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생물학적 요인: 적대적 반항장애는 뇌 구조 및 기능과 관련된 생물학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나 조절과 관련된 문제가 적대적인 행동의 발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3) 환경 요인: 가정 내에서의 양육 방식, 가족 간의 갈등, 부모와 자녀 관계의 문제, 가정 내 폭력이나 학대 등의 환경 요인은 적대적 반항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동료 관계, 커뮤니티 문제 등 외부 환경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요인: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감정의 조절 문제도 적대적 반항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인 어려움이 적대적인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치료방법

1) 부모 교육 및 지원: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적대적 반항적 행동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효과적인 상호작용과 규칙 설정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모들은 일관성 있는 규칙과 한계를 제공하며, 적절한 양육 기술을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행동 요법: 행동 요법은 적절한 행동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방법은 양성적인 강화, 규칙과 일정의 설정, 문제 해결 기술 및 대처 전략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치료: 가족 치료는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향상하고 의사소통 및 대처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 개별 치료: 아동 또는 청소년의 개별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자기 조절 기술, 대처 전략, 감정 조절 기술 등을 개발하고 행동 및 사고 패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학교 개입: 학교 내에서 적대적 반항장애를 다루는 데 필요한 지원과 개입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학교 내 규칙과 일정을 조율하고 적절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약물 치료: 일부 경우에는 적대적 반항장애의 치료를 위해 약물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주로 증상의 중증도와 동반된 다른 정신 질환의 유무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4. 다른 장애들과의 차이점 비교

1) 품행장애 (CD)와의 비교: 적대적 반항장애보다 심각한 정신 질환으로,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 폭력, 재물 파괴, 사기, 도난 등 다양한 범법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 적어도 12개월 동안 반복되는 품행 문제가 있어야 하며, 주요 기능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2)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와의 비교: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가지며,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증상: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조직력 부족, 숙고하지 않은 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 증상이 다른 사회적 환경에서 관찰되며, 일상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며, 일정 기간 동안 증상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5. 진단 사례(예시)

철수(10세, 남아)의 부모는 학교로부터 철수의 문제적 행동과 규칙을 어기는 경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합니다. 철수는 규칙을 따르지 않고 자주 화를 내며, 학교에서도 동료들과의 관계가 어렵다고 합니다. 평가: 심리학자는 철수와 부모와의 인터뷰를 실시하고, 철수의 행동 및 감정 문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얻습니다. 또한, 학교 측과의 협업을 통해 철수의 학교 환경과 동료와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1) 진단: 철수의 증상은 적대적 반항장애의 진단 기준과 부합됩니다. 적어도 6개월 동안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적대적 행동이 반복되고, 주요 기능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합니다. 2) 치료 목표: 철수의 적대적 반항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대처 및 대인 관계 기술을 강화하여 일상 기능과 학업적 성취를 향상하는 것입니다. 3) 치료 방법: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들은 철수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양육 기술을 배우며, 일관된 규칙과 한계를 제공합니다. 심리치료사와의 개별 세션을 통해 철수는 자기 조절 기술, 대처 전략, 감정 조절 기술 등을 학습하고, 적대적 행동에 대한 대안적인 행동을 개발하고 증진시킵니다. 학교 내에서는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철수의 학교 환경을 지원하고, 긍정적인 교사-학생 관계를 형성하고 규칙과 일정을 일관되게 적용합니다. 가족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대화 기술을 강화하여 가정환경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철수는 동료들과의 대인 관계를 향상하기 위해 사회적 기술 훈련을 받으며, 대인 간 상호 작용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합니다. 4) 치료 결과: 철수는 지속적인 치료 및 지원 과정을 통해 적대적 반항적 행동이 감소되고, 긍정적인 대처 기술을 습득하여 학업적 성취와 대인 관계에서의 개선을 경험합니다. 지속적인 지원과 가족, 학교, 전문가 간의 협업을 통해 철수는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