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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전문지식

DSM-5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주요 증상 및 임상적 특징과 평가 도구, 발생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티맘:-) 2023. 5. 3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주로 발생하는 신경발달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포함합니다. 아래에서는 ADHD의 주요 증상 및 임상적 특징, 발생 원인, 평가 도구,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1. 주요 증상 및 임상적 특징 

다음은 DSM-5 기준에 따른 ADHD의 주요 증상과 임상적 특징입니다.

주의력 결핍 증상: 주의력 유지의 어려움워 실수를 자주 하거나 실수에 대한 주의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집중력 부족으로 임무나 작업에 대한 집중력이 약해지거나 지루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지시나 지시사항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시나 지시사항을 이해하거나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보입니다. 과잉활동성 증상: 과잉 활동성으로 자리에 가만히 앉지 못하고 잘 움직이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또한 적절하지 않은 대화나 입법 등의 중단이 일어납니다. 주변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계속적으로 중단하는 경우가 있으며, 과잉자극에 대한 몰입으로 정적인 환경에서 지루함을 느끼고 불안해지며 자극을 찾습니다. 충동성 증상: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순간적으로 생각 없이 행동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인지적인 후속 사고의 부족으로 행동에 대한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평가 도구

ADHD의 진단은 다양한 심리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이 도구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평가하고, 다른 잠재적인 원인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ADHD의 진단에 사용되는 주요 심리평가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ners 척도(Conners Rating Scales): ADHD 증상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 도구로, 자녀와 청소년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관적인 증상 보고, 학교나 부모의 평가 등을 포함합니다. ADHD 평가 척도 (ADHD Rating Scale): 주의력 결핍과 과잉활동성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성인과 어린이용으로 따로 있습니다. 자기 보고와 주변인의 평가를 통해 증상을 평가합니다. Wender Utah 평가척도(Wender Utah Rating Scale): 성인용 ADHD 평가 도구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활동성 증상, 충동성, 기타 주의력 결핍 관련 증상을 평가합니다. TOVA(Test of Variables of Attention): 주의력과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시간을 평가하는 컴퓨터 기반의 도구입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활동성을 평가하고, 정확성과 반응 시간 등을 측정합니다. 인지기능 평가: ADHD의 진단에는 인지 기능 평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지 기능 평가는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실행 기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와 도구를 사용합니다.

 

3. 발생 원인

ADHD(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의 발생 원인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DHD 발생 원인과 관련된 주요 요소들 중 일부입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은 ADHD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 내에서 ADHD를 갖고 있는 경우, 자녀가 ADHD를 발생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 인구에 비해 ADHD를 가진 가족 구성원이 더 많은 경우 ADHD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신경생물학적 요인: ADHD는 뇌 구조와 기능에 관련된 신경생물학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의 특정 부위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조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생 전 및 출생 시 합병증: 출생 전 흡연, 알코올 노출, 태아 성장 장애 등과 출생 시 어려움이 있는 경우 ADHD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뇌 손상: 충격, 부상, 중독 등으로 인해 뇌에 손상이 있는 경우, ADHD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뇌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주의력과 행동 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경 요인: 환경 요인도 ADHD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양육 환경, 교육 방식, 스트레스, 부모-자녀 간 관계 등이 ADHD 발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사회요인: 사회적 요인도 ADHD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의 문제, 부모의 정서적 문제 등은 ADHD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치료 방법

약물 치료: 주로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하고 과잉 활동을 조절하기 위해 중추신경계를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주로 스티뮬런트(자극제) 약물인 메틸페니데이트나 이데라온 등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주의력, 집중력,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행동 수정 및 자기 조절 기술을 가르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주의력 향상과 과잉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보상 시스템을 도입하여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일상생활에서 주의력과 자기 조절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교육적 지원: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특수 교육 프로그램이나 개별 교육 계획을 통해 ADHD 아동들을 지원합니다. 이는 학습 및 행동 문제에 대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보조 교육 자원을 활용하여 학업 성취도와 사회 기술을 향상합니다. 가족 지원 및 상담: 가족의 이해와 지원은 ADHD 아동의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들은 ADHD에 대한 교육과 지침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나 가족 치료를 통해 아동의 치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주의력, 행동 및 사회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지행동치료(CBT): ADHD 아동은 자기 조절 및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아동에게 인지 전략, 자기 감시 기술,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문제 해결 기술 등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주의력과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